전 세계 교육산업의 동향과 최신 기술을 선보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교육·에듀테크 전시회인 ‘제19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지난 28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로 19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을 주제로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2022년 교육산업 및 실제 현장에서 화제가 된 콘텐츠 중심으로 꾸려졌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교육 기업 230여 개사가 참가했으며, 교육 관련 산업 종사자와 교직원, 학부모 등이 다수 참관해 풍성한 교육 정보 나눔의 장이 펼쳐졌다.
특히 엔데믹 이후 급변하는 교육 트렌드와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재정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등 관련 정부 부처 인사들의 방문도 줄을 이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8일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현장을 방문해 핀란드 선진 교육 시스템을 둘러보고 국내 다양한 에듀테크 기업들의 콘텐츠를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한 교육 분야의 유일한 유망 전시회로, 그린 스마트 스쿨과 홈스쿨링을 주제로 한 ‘미래학교 모델관’, 핀란드, 이스라엘 등 해외 주요 에듀테크 선진 국가에서 직접 참여한 ‘해외 국가 기업관’, 인기·유망 교육 제품과 콘텐츠들의 특별 쇼케이스 ‘오렌지 라벨’ 등 코로나 이후 더욱 조망 받고 있는 에듀테크의 모든 것을 담은 행사로 열렸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내외 기업의 비즈니스 창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올해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무역 투자 진흥 기관인 코트라(KOTRA)와 함께 코트라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트라이빅’을 활용해 해외 31개 우량 바이어와 국내 에듀테크 기업 21개 사의 매칭을 지원했으며, 동시에 해외 수출상담회도 75건 실시해 글로벌 교육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했다.
올해는 디지털 기술이 융합된 미래지향적 교육 기술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부스 내에서 미래 교육을 논의하는 콘퍼런스 및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가상현실(VR) 기기와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해 아이들이 직접 디지털 교육을 체험할 수 있게 했으며, 친환경적인 스마트 팜으로 교실 안에서 효과적으로 환경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많은 참관객에게 인기를 끌었다.
참관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도 큰 관심을 얻었다. 전시장 내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한 볼링, 양궁 등의 실내형 체육 프로그램부터 레고를 직접 조립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구성되어 참관객들이 더욱 역동적으로 관람할 기회를 제공했다.
동시 행사로 개최된 ‘제5회 국제 교육 콘퍼런스(EDUCON 2022)’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콘퍼런스는 저스틴 라이시 MIT 비교미디어연구학 교수,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심재경 상무 등 국내외 교육 전문가들이 에듀테크를 주제로 각국의 교육 상황과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으며,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형태로 진행되어 연사와 참관객들 사이에 활발한 의견 교류가 이루어졌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키즈룹의 데이비드 로버츠 대표는 에듀테크 플랫폼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교육 현장의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으며, 뤼이드의 짐 래리모어 최고책임자는 인공지능 교육의 생태계를 위한 정책에 대해 제언했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진로 교육부터 취업 컨설팅 서비스 관련 부스들에서 모든 참관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강연회 등을 마련해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맞춤 교육을 제시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시회 기간에 부스 내에서 강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효율적인 교육 시스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교직원과 교사 등 교육 관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행사장을 방문한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교육 분야 전시회인 만큼 교육 현장에서 실제 활용해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새로운 에듀테크 콘텐츠부터 해외 국가별 교육 트렌드까지 습득할 수 있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관계자는 “올해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엔데믹 시대를 맞이해 글로벌 교육 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져 교육산업 종사자들과 학부모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며,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교육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전 세계 교육산업의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교육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제 20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2023년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될 예정이다.